유럽의 역사의 시대별 주요 사건과 변화의 흐름 살펴보고자 합니다.
유럽 여행 가서 역사를 알면 더 재밌어요~ 우선 기초지식부터 쌓아 보아요.
학창 시절 배웠던 세계사... 그렇게 외우려고 해도 안 외워지던데 나이 들어서 하나하나 보니 다 이해가 잘 가고 흥미롭습니다.
하나씩 대략적인 흐름정도만 보려고 해요~
유럽의 역사는 다양한 언어와 문화와 민족이 얽히고 설킨 복잡한 과정을 거쳐 현재에 이르렀습니다.
선사 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유럽은 여러 역사적 사건과 변화를 경험했으며, 이는 오늘날 세계의 정치, 경제, 문화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유럽 역사의 큰 흐름을 시대별로 살펴보며, 각 시대의 주요 사건과 변화를 요약해 보려고 합니다.
1. 선사시대
2. 고대 유럽
2-1. 고대 그리스 문명과 페르시아, 켈트 2-2. 고대 로마의 성장
2-3. 게르만족의 대이동과 서로마 제국 멸망(476년)
3. 중세 유럽
3-1. 프랑크 왕국과 신성 로마 제국 등장
3-2. 십자군 전쟁: 1069년-1291년
3-3. 중세의 후기 말
4. 초기 근대 유럽: 14 ~ 18세기 중반
4-1. 르네상스: 14세기 후반 ~ 16세기 후반
4-2. 대항해시대: 1415년 ~ 1642년
4-3. 종교개혁: 1517년 ~
4-4. 초기 근대 유럽의 강점: 철학과 경제정책
5. 근대 유럽: 제국주의, 모더니즘
5-1. 절대왕정의 변화 /시민혁명/산업혁명
5-2. 문화: 모더니즘
5-3. 제국주의
5-4. 세계 대전
6. 현대 유럽: 갈등과 통합
6-1. 유럽연합
선사 시대와 고대
[선사 시대]
유럽 대륙에 인류가 처음으로 거주하기 시작한 시기로, 구석기시대부터 청동기, 철기 시대를 거치며 다양한 문화와 기술이 발전했습니다.
[고대 그리스 문명]
민주주의, 철학, 과학, 예술 등 현대 문명의 기초를 다진 중요한 문명으로, 여러 도시 국가들이 발전했습니다.
중세유럽
[로마 제국]
고대 그리스 문명 이후 유럽을 지배한 가장 강력한 제국으로, 법률, 정치, 문화 등 중세시대
[게르만족의 대이동과 서로마 제국의 멸망(476년)] 서로마 제국의 멸망으로 중세가 시작되며, 유럽은 여러 게르만족 국가들로 재편되었습니다.
[프랑크 왕국과 신성 로마 제국]
중세 유럽에서 가장 강력한 국가 중 하나로, 카롤링거 왕조가 세운 프랑크 왕국이 후에 신성 로마 제국으로 발전했습니다.
[십자군 전쟁]
유럽 기독교 국가들이 이슬람 세력과 싸운 일련의 전쟁으로, 유럽과 중동 간의 문화적, 경제적 교류를 촉진했습니다.
근대 초기
[르네상스]
14세기 후반부터 16세기 후반까지 이탈리아에서 시작된 문화적 부흥 운동으로, 과학, 예술, 문학 등 여러 분야에서 큰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종교 개혁]
16세기에 독일, 스칸디나비아, 영국 등에서 일어난 기독교 내부의 개혁 운동으로, 프로테스탄티즘의 탄생을 가져왔습니다.
근대
[산업 혁명]
18세기 후반 영국에서 시작된 기술 혁신으로, 유럽과 세계의 경제, 사회 구조에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제1차 세계 대전과 제2차 세계 대전]
20세기에 발생한 두 차례의 세계 대전은 유럽의 지도를 재편하고, 유럽 연합의 전신인 유럽 공동체의 설립으로 이어졌습니다.
현대
유럽 연합의 설립: 2차 세계 대전 후 유럽 국가들 간의 경제적, 정치적 통합을 목표로 1993년 마스트리흐트 조약에 의해 공식적으로 유럽연합(EU)이 설립되었습니다.
이 조약은 유럽의 정치적, 경제적 통합을 더욱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먼저 유럽의 중세시대 (대략 5세기부터 15세기) 부터 하나씩 살펴보고자 합니다.
유럽 중세시대의 특징
유럽 중세시대는 서로마 제국의 멸망(476년)으로 시작하여 르네상스(14세기-16세기)와 함께 근세가 시작되기까지의 시기를 말합니다. 이 시기는 크게 초기, 성기, 후기로 나누어 볼 수 있으며, 각 시기마다 사회, 문화, 정치적 특징이 있습니다.
1. 사회적 특징
# <봉건제도>
중세 유럽 사회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로, 봉건제도는 사회, 경제, 정치적 구조를 형성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귀족과 기사 계급의 피라미드 구조를 만들었으며, 농노제도와 장원제도를 통해 자급자족 경제를 유지했습니다.
2. 문화적 특징
# <크리스트교의 영향>
중세 유럽은 크리스트교 신앙으로 하나의 세계로 통합되었습니다.
모든 문화적, 사회적 측면이 크리스트교 신앙에 의해 영향을 받았으며, 교회와 성직자들이 지식과 문화의 중심이었습니다.
3. 정치적 특징
#<분권화된 권력 구조>
중앙 집권적인 국가보다는 지방 귀족들이 각자의 영토를 지배하는 분권화된 구조가 특징입니다.
이는 봉건제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왕권보다는 지방 귀족의 권력이 강했습니다.
중세시대는 유럽 역사에서 매우 중요한 시기로, 현대 유럽의 사회, 문화, 정치적 기반을 이해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배경 지식을 제공합니다. 이 시기의 다양한 특징들은 오늘날까지도 유럽의 정체성과 문화에 깊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4. 예술과 미술
유럽 중세시대는 대략 5세기부터 15세기까지 이어진 시기로, 이 시대의 예술과 미술은 크게 초기 기독교 미술, 비잔틴 미술, 로마네스크 미술, 고딕 미술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각 시기마다 특징적인 예술 양식과 대표적인 작품들이 존재합니다.
# 초기 기독교 미술
300년부터 750년까지, 카타콤에 그려진 벽화와 바실리카의 모습이 대표적입니다.
# 비잔틴 미술
330년부터 1453년까지, 동로마가 그리스의 비잔티움(현재 이스탄불)으로 천도하면서 비잔틴 예술이 꽃피웠습니다.
중앙집권적 돌교회와 화려한 모자이크가 특징입니다.
# 로마네스크 미술
950년부터 1200년까지, "로마와 같다"는 의미로, 반원 모양의 아치형 지붕이 나타나며 교회의 벽화 프레스코화가 있습니다.
# 고딕 미술
12세기 중반부터 16세기 초까지, 뾰족한 아치와 스테인드글라스가 특징적인 건축 양식으로, 빛과 공간을 중시한 디자인이 돋보입니다.
5. 의류와 패션
중세시대의 의류와 패션은 그 시대의 사회적 계층, 경제, 문화적 변화를 반영합니다.
이 시기에는 의복이 단순한 신체 보호 수단을 넘어서 신분과 지위를 나타내는 중요한 수단이었습니다.
-중세시대 의류의 특징
신분과 지위의 상징:
중세시대 의류는 착용자의 신분과 지위를 나타내는 중요한 수단이었습니다.
귀족과 왕실 구성원들은 고급 재료와 복잡한 디자인의 의복을 착용하여 자신들의 지위를 과시했습니다.
재료와 색상의 다양성:
중세 후기로 갈수록 무역의 발달로 인해 다양한 재료와 색상의 의류가 유행하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밝고 화려한 색상의 의류는 높은 신분의 상징으로 여겨졌습니다.
-중세시대 패션의 변화
여행과 문화의 영향: 중세 시기에 유럽 각지로의 여행이 증가하면서 새로운 관습, 패션, 문화, 기술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았습니다. 이는 중세시대 의류와 패션의 다양화와 발전에 큰 역할을 했습니다.
성직자와 일반인의 의복 차이: 원래 후드가 달린 튜닉은 성직자들이 입는 옷이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일반인들 사이에서도 유행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는 중세시대 의류가 계층 간의 경계를 넘나들며 변화했음을 보여줍니다.
중세시대의 의류와 패션은 당시의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배경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이 시기의 의복은 단순한 신체 보호를 넘어서 신분과 지위, 개인의 취향과 문화적 영향을 반영하는 중요한 수단이었습니다.
중세시대의 다양한 의류와 패션을 통해 당시 사람들의 생활과 문화를 엿볼 수 있습니다
관련링크
https://down.kumsung.co.kr/upfiles/thub/2019/newtext/mid/%EC%97%B0%ED%91%9C.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