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프랑스혁명 -나폴레옹의 등장(절대왕정에서 벗어난 줄 알았는데..다시 독재?)

by 트래블더월드 2024. 4. 10.

 

<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 파리, 루브르 미술관

프랑스혁명은

인류 역사상 가장 중요한 사건 중 하나로, 1789년부터 1799년까지 이어진 혁명 운동입니다.

이 혁명은 프랑스의 사회, 정치, 경제 구조를 급격하게 변화시키며, 현대 세계의 정치와 사회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프랑스혁명은 자유, 평등, 박애라는 원칙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대혁명으로, 유럽의 모든 국가에 혁명적 영향을 미쳤습니다.

혁명 이전 프랑스 사회의 문제점

정치적 문제: 절대 왕정의 독재, 귀족의 특권, 계급 간 불평등

경제적 문제: 빈부격차 심화, 재정난, 농민의 빈곤

사회적 문제: 계급 간 갈등, 사회 불안

18세기말의 프랑스는 부패한 귀족과 신분제도, 재정난 등으로 인해 사회적 불만이 증폭되었습니다.

세금 부담은 군사 비용과 왕실의 사치스러운 생활에 쓰여 시민들의 부담이 가중되었고, 이에 반발하는 불만이 커졌습니다.

또한, 미국의 독립전쟁에서 영국을 지원하며 지출한 국가의 재정난 역시 프랑스를 위기에 빠뜨리는 원인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배경 아래에서 루이 16세와 프랑스 귀족의 탐욕과 부패에 대한 사회적 비판이 고조되었습니다.

혁명의 발단

계몽주의 사상의 영향: 자유, 평등, 박애의 가치를 강조하는 계몽주의 사상이 프랑스 사회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미국 독립전쟁의 영향: 미국의 독립은 프랑스 국민들에게 자유와 민주주의에 대한 열망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재정난: 프랑스는 미국 독립전쟁 참여로 인해 심각한 재정난에 직면했습니다.

 

<주요 사건>

1789년:

바스티유 습격: 혁명의 상징적인 사건으로, 프랑스 국민들이 봉건적 억압의 상징인 바스티유 감옥을 공격했습니다. 프랑스혁명의 시작은 1789년 7월 14일 발생한 바스티유 유관 쇄신으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이는 귀족과 신분제도에 반대하는 민중의 일으킨 반란으로, 프랑스 귀족의 특권을 폐지하고 모든 시민의 권리를 보장하는 자유, 평등, 형제애를 선언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인권선언서 채택: 자유, 평등, 박애를 기본 원칙으로 하는 인권선언서를 채택했습니다.

 

1792년:

공화정 수립: 프랑스 왕정을 폐지하고 공화정을 수립했습니다. 이어지는 몇 년 동안 프랑스는 왕권의 약화와 집권층 간의 대립이 격화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1792년 8월 10일에 프랑스 공화제가 선언되어 왕실은 폐지되고 공화국 체제가 성립되었습니다.

9월 학살: 혁명 세력과 반혁명 세력 간의 갈등으로 인해 수천 명의 사람들이 살해되었습니다. 이 기간에는 공포의 복권으로 알려진 혁명의 최악의 시기가 있었습니다. 마리에 안투아네트와 루이 16세가 처형되었고, 국민혁명제도가 실시되어 대량의 공개 처형이 이루어졌습니다.

 

1799년:

나폴레옹의 등장: 나폴레옹 보나파르트가 18 브뤼메르 쿠데타를 일으켜 혁명을 종식시키고 집권했습니다.

프랑스혁명은 나폴레옹 보나파르트의 쿠데타에 의해 종식되었습니다.

나폴레옹은 프랑스 공화제를 끝내고 나폴레옹 제국을 선포하며 귀족제국 시대를 열었습니다.


나폴레옹 쿠데타는 프랑스혁명 이후 프랑스에서 발생한 중요한 정치적 사건 중 하나로, 프랑스 공화국을 종식시키고 나폴레옹 보나파르트가 나폴레옹 제국을 선포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이는 1799년 18 브르메르(프랑스 혁명력의 달) 18일(1799년 11월 9일)에 발생했습니다.

 

배경:

프랑스 혁명 이후 프랑스는 혼란과 불안의 시기를 겪었습니다.

공화주의적인 정부는 내부적인 불안과 외부적인 위협에 직면하여 약화되었고, 이로 인해 국민들은 안정을 바라는 데서 나폴레옹 보나파르트와 같은 강력한 지도자에 대한 요구가 커졌습니다.

 

쿠데타의 진행:

나폴레옹은 프랑스 군사의 지지를 받고, 다른 공화주의 지도자들과의 협상을 통해 권력을 확보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는 베르메르 이반에 프랑스 국민회를 무력으로 해산하고, 쿠데타의 성공을 확정했습니다.

이에 따라 나폴레옹은 쿠데타를 성공시키고, 쿠테타 이후 프랑스 제국을 선포하여 자신을 제1쿠데타(황제)로 선언했습니다.

 

결과와 영향:

나폴레옹 쿠데타는 프랑스혁명의 종식과 프랑스 제국의 성립을 알렸습니다. 이는 나폴레옹이 프랑스의 독재자로 일약 도약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프랑스의 안정과 경제적인 발전을 촉진하며, 나폴레옹은 유럽 전역에 걸쳐 프랑스의 영토를 확대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그러나 나폴레옹의 황제 제국은 전쟁과 정치적인 압박으로 인해 마침내 붕괴되었습니다. 나폴레옹은 유럽의 다양한 국가들에 대한 침략으로 유럽 국가들의 항거를 불러일으켰으며, 1815년 워털루 전투에서 패배하여 유럽에서 퇴출되었습니다.

 

긍정적 평가:

쿠데타는 혼란스러운 상황을 해결하고 프랑스를 안정시켰다.

또한 나폴레옹은 프랑스의 법률과 행정 시스템을 개선하고 경제를 발전시켰다.

 

부정적 평가:

쿠데타는 혁명의 이상을 배반하고 독재를 정당화했다.

또한 나폴레옹은 유럽 전역을 침략하여 많은 희생을 만들었다.


혁명의 결과

정치: 봉건 왕정 폐지, 공화정 수립, 시민 사회 형성, 프랑스혁명은 귀족제국 체제를 끝내고 공화제와 공화주의를 성립시키는 데 성공했습니다. 이는 현대 정치 체제의 모태가 되었으며, 인간의 권리와 자유에 대한 이념을 확산시켰습니다.

 

경제: 봉건적 토지 소유 제도 폐지, 자본주의 발전. 프랑스 혁명은 기존의 경제 구조를 바꿔놓았습니다. 농지의 분배와 재정 개혁 등이 이루어지면서 농업과 산업의 발전이 촉진되었습니다.

 

사회: 계급 간 불평등 완화, 시민 의식 형성. 프랑스 혁명은 기존의 사회적 구조를 근본적으로 뒤집었습니다. 귀족의 특권이 폐지되고 평등과 자유를 지향하는 사회적 질서가 확립되었습니다.

 

근대적 국제 관계의 시작: 프랑스 혁명은 유럽의 다른 국가들에도 큰 영향을 미쳤으며, 이는 나폴레옹 전쟁과 이어지는 국제적 충돌의 시작이 되었습니다.

혁명의 영향

프랑스: 근대 국가로 발전하는 토대 마련

유럽: 다른 나라들에게 혁명의 모델 제공

세계: 민주주의 발전에 큰 영향

 

<주요 인물>

루이 16세: 프랑스 마지막 왕

마리 앙투아네트: 루이 16세의 왕비

로베스피에르: 혁명 지도자, 자코뱅파 지도자

나폴레옹 보나파르트: 혁명을 종식시키고 집권, 프랑스 황제 혁명의 평가

프랑스 혁명은 자유, 평등, 박애의 가치를 실현하고 근대 사회를 만드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그러나 혁명 과정에서 발생한 폭력과 혼란은 오늘날에도 논쟁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